• 소비자단체협의회 소개
  • 연혁

연혁

2016 12.30 소협 회원자격심사위원회(1차)
내 용 : 회원자격신청 단체 심사
12.28 계란의 합리적 소비 관련 농림축산식품부 차관과의 간담회
내 용 : 계란 합리적 소비, 꽃 생활화, 쌀 소비 확대 등 협력방안 논의
12.28 2016년 2차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위원회
내 용 : 물가감시활동의 방향 및 2017년 물가사업 논의
12.26 소비자 후생을 위한 유통구조 및 마진 개선방안 모색 토론회
내 용 : 유통산업 및 구조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소비자 후생을 위한 개선방안 모색
12.26 수자원공사의 광역상수도요금 인상 적정성 분석 보도자료 배포
내 용 : 국수자원공사, 4대강사업 투자실패를 광역상수도요금 4.8% 인상으로 소비자에게 전가 의혹 / 4대강 사업의 투자 실패로 ’15년 6조 원 손실 처리, 부채는 ’09년 대비 10조원 증가/ 수자원공사는 적자를 광역상수도요금 인상으로 만회하는 대신 국민들 설득하고 이해시켜야
12.23 (사)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와 업무협약 체결
12.23 자율분쟁조정위원회 사업보고회
내 용 : 2016년 자율분쟁조정위원회 실적보고
참석자 : 소비자단체 관계자 및 자율분쟁조정위원 40여명
12.21 소비자 집단소송법 제정을 위한 토론회
내 용 : 증권관련 집단소송의 현황과 소비자 소송에의 시사점, 집단소송법의 제정방안
12.20 옥시와의 면담(가습기 살균제 불매 운동 후속)
내 용 : 가습기 살균제 사건에 대한 불매운동 등 소비자단체 입장 전달
12.20 농심 라면가격 인상 적정성 분석 보도자료 배포
내 용 : 농심, 라면 시장점유율 하락을 가격인상으로 소비자에게 부담 전가/ 농심 신라면 최종소비자가격, 서울시 유통업소 300곳에서 ’11년 대비 ’16년 평균 9.7% 올라/ 혼란스러운 정국과 AI, 독감 등으로 고통받는 서민을 무시하는 라면값 인상 반대한다!
12.19 지역대표자회의
내 용 : 소협의 2016년 활동보고 및 지역대표자회의 운영방안 등 논의
12.16 2016년 생활필수품 물가조사원 교육
내 용 : 물가감시활동의 의의와 조사원의 역할, 생필품 가격조사 지침 및 물가입력시스템 교육 등
12.15 대한민국 명품쌀 시상식
내 용 : 016 대한민국 명품쌀 시상식,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10점 상장 및 상금수여, 한국소비자단체협회장 기념패증정
12.14 소비자 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모색 라운드테이블
내 용 : 일본 소비자교육추진법의 배경 및 현황
12.14 파리바게뜨 가격인상 적정성 분석 보도자료 배포
내 용 : 리바게뜨 본사, 가맹점 ․소비자와의 상생대책 없이 가격인상으로 매출증대 꾀해/ 본사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최근 5년간 지속 성장, 2011년 대비 영업이익 20% 증가/ 가맹점주의 수익성 악화를 빌미로 소비자에게만 가격인상으로 전가시켜서는 안 돼
12.07 동절기 절전캠페인 출범식
내 용 : 절전캠페인 출범식, 서울역 인근 일반시민 대상 캠페인 홍보물품(수면양말, 절약방법 인쇄 파일)배포
12.06 제262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12.02 4차 비전 회의
내 용 : 1372소비자상담과 소비자 단체의 비전 논의
12.02 3차 상담원 힐링캠프
내 용 : 집단 카운슬링, 1372소비자 상담과 소비자단체의 비전논의, 체험활동 등
11.30 옥시라운드테이블
내 용 : 한국 불매운동의 역사와 과제, 소비자단체의 옥시불매운동 경과보고
11.29 OCAP, 제21회 소비자의 날 기념 ‘상생포럼’
내 용 : 기업과 소비자 상생의 길은 있는가?, 기업 및 소비자단체 입장에서의 상생방안 제언, 자유토론 등
11.29 금융감독원과 소비자단체장 간담회
내 용 : 2017년 금융 소비자보호 감독 방향 및 금융소비자보호처 확대 개편 이후 성과와 향후 과제 등 논의
11.29 국내 휘발유가격 적적성 분석 보도자료 배포
내 용 : 국제유가 44% : 국내휘발유가격 19% 하락, 정유사 영업이익률 최대 15% 이뤄/ 시장지배력 높은 SK에너지, 석유제품 공급가는 가장 낮고 주유소 소비자가는 가장 높아/ 저유가 시기를 소비자들도 체감할 수 있도록 국내석유제품 가격 더 인하되어야
11.25 패스트푸드업계-소비자단체 간담회
내 용 : 패스트푸드 가격에 대한 소비자단체의 문제의식에 대해 해당 업체의 입장을 직접 들어보고 햄버거 가격에 대해 토의
11.23 금융소비자 패널 회의
내 용 : 소비자단체와 금융회사의 협업방안 및 고령소비자 보호방안 등 논의
11.23 신규 상담원 교육
내 용 : 소비자운동에서 소비자 상담의 의미와 역할, 표준상담 스크립트, 소비자 VOC 대응방법, 1372상담시스템 활용방법 등
11.23 방공공요금 인상현황 분석 보도자료 배포
내 용 : 지방공공요금의 과도한 인상으로 서민부담 가중되고 있어 / 대중교통요금 최대 28%, 상‧하수도요금 최대 50% 인상 / 지자체마다 공공요금 천차만별 / 공공요금 인상 시 공익성‧형평성‧투명성 가져야
11.21 TV홈쇼핑 손익분석 결과 보도자료 배포
내 용 : TV홈쇼핑 영업이익률 15.5%, 유사업종 대비 4.7%p~10.6%p 높아 / 판매수수료 31.8%, TV홈쇼핑의 높은 영업이익률은 소비자 부담으로 전가되어, 판매수수료와 송출수수료를 대폭 인하해야
11.20 김치품평회 시상식
내 용 : 2016 제5회 김치품평회 우수브랜드 시상식 및 전시회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 9점, 한국소비자단체협회장 기념패, 현판 증정
11.18 제261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11.09 소비자포럼
내 용 : 건강정보 프로그램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및 개선방안 모색
11.08 '소비자는 저물가를 체감하고 있는가?' 토론회
내 용 : 서민생활안정 차원에서의 물가 진단 및 대책 논의
참석자 : 정부기관, 학계, 업계, 소비자 등 100여명
11.07 농림축산식품부와 소비자단체장 간담회
내 용 : 쌀 소비 확대 협력 방안, 부정청탁방지법 시행에 따른 농식품 소비활성화 협력방안, 소비자-생산자의 신뢰제고 방안 논의
11.02 제260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11.01 맥주·음료 가격인상 규탄 성명서 배포
내 용 : 맥주·음료 등 혼란스러운 시국을 틈탄 꼼수 가격인상을 규탄한다 / 서민부담 가중되고 있어.. 기업은 투명하고 합리적인 가격정책으로 시장 신뢰 얻어야
10.28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설명회
내 용 : 법안설명(공정위 감사담당관) 및 질의응답
10.26 소협 회원가입신청 설명회
내 용 : 공정위 등록단체 중 소협 미가입 5개 단체 대상 소협 회원가입 자격 설명
10.25 CSA종합평가회
내 용 : 친환경 먹거리 공동체 사업(CSA) 최종평가, 내년도 사업방향 논의
10.25 2016년 1차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위원회
내 용 : 소비자단체의 물가감시활동 연계 및 활성화 방안 논의
10.20 2016년 3분기 생활필수품 가격조사 결과 보도자료 배포
내 용 : 2016년 3분기 풀무원 두부 5.2%, 비트 세제 4.7%, 새우깡 3.8% 소비자가격 상승 / 정부는 지속적인 저물가를 공표하고 있지만 서민들의 체감물가는 여전히 높아
10.19 축산분야(반려동물포함),항생제내성관리세부추진계획(안) 2016~2025
내 용 : 축산분야 항생제 내성(AMR)관리 대책 세부실행계획 설명
10.13~14 2차 상담원 힐링캠프
내 용 : 집단카운슬링, 우수상담원 시상, 레크레이션 등
10.11 제259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10.10 중앙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과 업무협약 체결
09.26 소비자포럼
내 용 : 즉석섭취·편의식품의 안전관리현황 파악, 소비자불만사례를 통한 개선방안 모색
09.23 제258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09.13 집단소송제를 위한 10만인 서명운동 및 캠페인
내 용 : 제2의 옥시 사태를 막자 - 소비자 집단소송제도 도입을 위한 10만 서명운동 발대식, 10만인 서명운동 발대 선언문 낭독, 서명운동 참가 릴레이 발언
09.09 소비자법제위원회 - 제13차
내 용 : 증권관련집단소송 법안을 토대로 소비자 집단소송법안 검토
09.08 2016년 추석 특별물가조사 결과 보도자료 배포
내 용 : 금년 추석 차례상 소요비용(4인 기준)은 258,094원 / 지난해 대비 10.4% 인상, 2주전 대비 1.9% 인상 / 전통시장이 대형마트보다 23.6% 저렴, 유통업체별·품목별로 꼼꼼하게 가격 비교해야
09.07 소협 비젼선정 워크샵
내 용 : 소협 10년 비전작성을 위한 계획수립, 비전설문지 논의
09.07 1372 상담원 신규교육
내 용 : 표준상담 스크립트, 소비자VOC 대응방법, 1372 상담시스템활용방법, 상담코드의 종류와 분류방법, 해외직구의 통관절차, 선임상담원과의 대화 등
09.07 전기요금 합리적 개선 촉구 성명서 배포
내 용 : 기요금 체계..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대폭 개선해야/ 주택용 전기요금 누진제 완화, 전기요금체계 합리적 개편, 원가정보 촉구
09.07 2016년 물가실무자 Workshop
내 용 : 특별물가조사사업 효율성과 활용도 제고 방안 토의
09.05 KT 휴대폰 보험 부가세 환급 촉구 성명서 배포
내 용 : 금융위원회, KT에 ‘휴대폰 보험 서비스’에 대해 보험계약 판결‧통보/ KT는 ’11년부터 부과한 부가세, 국민들에게 환급해주어야
09.05 주택용 전기요금 누진제 개선을 위한 대국민 토론회
내 용 : 주택용 전기요금 누진제 개편 논의
09.01 옥시운동본부 회의
내 용 : '가습기살균제 사고 진상규명과 피해구제 및 재발방지 대책마련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활동보고 (백대용 변호사), 집단소송제 도입을 위한 서명운동 논의
09.01 선문대학교와 업무협약 체결
09.01 제257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09.01 소비자법제위원회 - 제12차
내 용 : 소비자 집단소송법안 초안 검토
08.29~30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분쟁해결기준 개정안 조정회의 참석
내 용 : 자동차, 가전제품 소비자분쟁해결기준 개정안 관련 쟁점사항 논의
08.26 제2차 농식품 소비자 포럼
내 용 : 친환경축산물 인준기준 개선안 설명 및 의견수렴, 개정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도 조기 정착 및 소비자단체 협업 방안, 소비자단체 질의응답 및 정책건의
08.23 2016년도 전국 물가감시 네트워크 회의
내 용 : 지역 물가대책위원들의 역량제고, 지역의 물가운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더욱 활성화될 수 있는 방안 모색
08.22 소비자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시민사회 공동 기자간담회
내 용 : 홈플러스 항소심 무죄판결 문제제기와 롯데홈쇼핑 고발
08.22 옥시불매운동 연대 집회 및 옥시불매 시민서명운동(22~
내 용 : 가습기살균제 무혐의 처분에 대한 공정위 규탄 및 옥시불매 시민서명(옥시본사 앞)
08.18 소비자법제위원회 – 제11차
내 용 : 국내외 화학물질 규제에 따른 소비자단체의 역할
08.17 제256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08.12 소비자법제위원회 – 제10차
내 용 : 금융소비자보호 기본법안 과제 및 관련 주요쟁점
08.12 홈플러스 형사재판 항소심 무죄판결 규탄 보도자료 배포
내 용 : 항소심 무죄판결, 비상식적인 사법부의 판단을 규탄하며 사법부 문제제기 및 국회에 개인정보보호법 강화 등 제도개선 촉구
08.11 소비자법제위원회 – 제9차
내 용 : 가습기 청문회 준비
08.09 안마의자, 타이어 렌탈서비스 분석 보도자료 배포
내 용 : 안마의자‧타이어, 동일한 조건임에도 일시불가격과 렌탈비용 차이 커/ 안마의자 렌탈상품 구입 시 일시불보다 최대 49만원 비싸, 쇼핑몰 가격도 천차만별/ 타이어 렌탈서비스에 대한 할부이자 과도해, 소비자들은 신중하게 구매해야
08.04 소협 40년사 집필편찬위원회
내 용 : 소협 40주년 편찬 관련 내용 및 목차 등 구성 논의
07.29 세관현장견학
내 용 : 인천세관 특송물류센터 및 감시정 승선 등 세관업무 견학
07.29 관세청과의 불법물품 반입·유통 근절을 위한 업무 협약식
내 용 : MOU 체결, 국민 건강․안전 위해물품 효율적 차단을 위한 공동 대응 방안 논의, 소비자교육 지원, 공동 캠페인 전개 등 협력 방안 논의
07.28 제255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07.27 원윳값 인하에 따른 우유가격 인하 촉구 보도자료 배포
내 용 : 원유가격 ℓ당 18원 인하, 우유 소비자가격도 내려야 / '13년 원유가격 106원 인상 시 우유 소비자가격은 평균 214원 올라/ 원유가격연동제 시행 이후 원윳값 첫 인하.. 유업계‧유통업계 탄력적으로 반영해야
07.26 소비자법제위원회 – 제8차
내 용 : 가습기 살균제 및 금융소비자기본법 개정안 논의
07.25 휴대폰 보험료 합리성 분석 보도자료 배포
내 용 : 휴대폰 보험료 인하여력 높아 / 휴대폰 보험 손해율 2011년 대비 42.8% 하락, 다수의 소비자가 아이폰 보험료 부담하고 있어 / KT는 4년간 휴대폰 보험에 400억원 이상 부가가치세 부과로 소비자 부담 가중시켜
07.22 국민소통단 소비자포럼
내 용 : 모기기피제 및 퇴치제 등 안전관리 현황을 살펴보고 생활 속 화학용품의 안전사용을 위한 제언 및 방안 모색
07.19 제254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07.13 소비자법제위원회 – 제7차
내 용 : 소비자기본법개정안 및 소비자 집단소송법안 제출, 화평법 관련 연구 논의
07.13 제253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07.12 하절기 에너지 캠페인 출범식
내 용 : 하절기 에너지 캠페인 출범식, 일반시민 대상 길거리 캠페인
07.08~09 2016 소비자 운동의 비전과 역량강화 워크샵
내 용 : 한국소비자운동 40년 평가와 반성, 한국소비자운동 비젼 2016~2026, 분반토론, 종합토의
07.08 소협 40년사 집필편찬위원회
내 용 : 소협 40주년 편찬 집필 진행 상황 보고 및 구성 관련 논의
07.06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소비자법센터와 업무협약 체결
07.01 상담개선위원회
내 용 : 소비자행복드림 사업에서 1372소비자상담센터의 역할에 관 한 논의 및 ‘소비자단체는 소비자행복드림 사업의 콜센터 역할을 할 생각이 없다’는 입장 전달
07.01 1372상담관리자 교육
내 용 : 1372 데이터 연구 및 분석 실무Ⅰ,Ⅱ/ 보도자료 작성방법Ⅰ,Ⅱ / 비주얼커뮤니케이션&인포그래픽Ⅰ,Ⅱ
06.29 소비자법제위원회 – 제6차
내 용 : 소비자기본법개정안에 대한 의견서 검토 및 소비자 집단소송제도 소협안 마련
06.29 인터넷신문위원회와의 업무협약식
내 용 : 유해한 인터넷언론 환경으로부터 소비자의 권익 보호 및 건전한 인터넷언론 환경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06.28 제252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06.24 옥시 본사(여의도 IFC몰) 앞 기자간담회
내 용 : 퍼포먼스 (옥시, 지금 반품하러 갑니다!)
06.24 소비자법제위원회 – 제5차
내 용 : 빅데이터 활용의 시대, 소비자 보호가 절박하다
06.23 신규상담원 교육
내 용 : 표준상담 스크립트, 1372시스템 활용방법, 소비자상담의 의미와 역할, 소통의 시간 등
06.21 생리대가격 합리화를 위한 업계-소비자단체 간담회
내 용 : 비싼 생리대 가격에 대한 소비자단체의 문제의식에 대한 해당 업체의 입장을 직접 들어보고 생리대 가격 합리화 방안을 함께 모색
06.17 소비자법제위원회 – 제4차
내 용 : 소비자기본법 개정에 대한 소협 입장 논의
06.17 소비자법제위원회 – 제3차
내 용 : 유해 화학제품으로부터의 소비자 안전
06.16 제251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06.15 국민건강보험공단과의 소비자단체장 간담회
내 용 : 담배소송 진행 경과·간호간병통합서비스 확대 추진사업보고 및 현안 논의
06.15 2016년 취약계층 재교육 강사양성 워크숍
내 용 : 효과적인 강의기법, 대상별 주요교육내용
06.14 2016년 취약계층 신규 강사양성 워크숍
내 용 : 효과적인 강의기법, 교육시연 및 평가 및 교재내용 전반
06.13 소비자법제위원회 – 제2차
내 용 : 제19대 국회의원발의 집단소송법안에 대한 비판적 검토
06.13 옥시불매 집회
내 용 : 옥시제품 판매 매장조사 결과 발표, 성명서 낭독 – 롯데마트의 자사 가습기 살균제품 피해에 대한 책임있는 행동을 촉구하며, 옥시 제품 판매를 즉각 중단하라!!, 퍼포먼스 등
06.10~07.02 옥시제품판매 현황조사
06.08 소비자법제위원회 – 제1차
내 용 : 소비자 집단소송제도,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도입, 가습기 사건 - 화평법, 제조물 책임법 개정, 홈플러스 개인정보소송 - 개인정보보호법 개정 등 논의, 권익증진기금 법안 검토
06.01~02 식의약 안전교실 전문강사 양성 교육
내 용 : 효율적인 강의기법, 식품(건강기능식품,식중독 예방), 의료기기, 임신부, 해외직구 시 유의사항, 화장품 등
05.31 옥시불매운동 집회
내 용 : 옥시 본사앞에서 국회앞까지 행진, 국회 앞 기자회견
05.31 제250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05.31 유한킴벌리 생리대 가격인상 철회 촉구 보도자료 배포
내 용 : 유한킴벌리, 여성필수품인 생리대 가격인상 철회해야/ 생리대 소비자물가 26% 상승, 주요성분인 부직포․펄프 수입물가는 8∼30% 하락/ 유한킴벌리 영업이익률 12%, 배당성향 88%로 제조업 평균보다 2~4배 높아
05.30 분유·기저귀 가격인하 여력 분석 보도자료 배포
내 용 : 분유‧기저귀, 소셜커머스‧대형마트 업체별 가격차 최대 58~64% 보여 / 우유재고량 4년간 152% 증가, 분유가격 인하가능성 높아/ 기저귀 포장단위 세분화, 가격비교 어렵고 불필요한 생산비용 유발하고 있어
05.26~27 상담원 1차 힐링캠프(충북 제천)
내 용 : 특강(뇌 기반의 행복찾기), 라인댄스, 양말인형 만들기, 소통의 시간 등
05.24 서울시 민생경제본부와 업무협약 체결
내 용 :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와 서울시간 소비자 분쟁 예방, 조정, 정책개발을 내용으로 업무협약 체결
05.24 옥시불매운동 기자회견
내 용 : 기자회견문 낭독, 옥시제품에 빨간종이 붙이기 퍼포먼스, 이마트 매장 둘러보고 서한문 전달
05.22 식품안전주간-국민참여행사, 소비자와 함께하는 ‘2016년 식품안전의 날’공모전
내 용 : 안전한 식생활, 식품안전을 위해 소비자가 직접 참여했던 활동사진 1,659개 응모
05.20 소비자단체-관세청 간담회 참석
내 용 : 관세청의 주요 단속사례 소개, 불법·부정 수입물품 반입·유통 관련 소비자 피해사례 및 대응방향 논의
05.19~20 옥시제품 판매실태 2차 모니터링
내 용 : 서울시내 25개구 대형마트, 백화점, SSM대상
05.19 249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05.19 주류(맥주,소주) 분석 보도자료 배포
내 용 : 맥주 출고가 5.5% 인상 시 음식점에서 15.4% 오를 것으로 추정돼 / 오비맥주·하이트진로 ’15년 배당금, 당기순이익 46.9% 초과 지급해 / 맥주업계, 높은 영업이익률과 물가인상 파급 고려하여 가격인상 자제해야
05.19 소비자 피해보상을 위한 동의의결제 발전방향 모색 라운드테이블
내 용 : 공정거래법상 동의의결제의 주요 쟁점과 개선방안, 동의 의결의 주요쟁점과 해외 사례 - 피해구제 및 표시광고 관련 쟁점을 중심으로
05.18 식품안전 인식주간 - 학교주변 판매식품 관리 개선방향 세미나
내 용 : 학교주변 어린이 식품안전관리, 학교주변에서의 식품안전 확보방향
05.18 식품안전 주간행사-소비자단체 캠페인
내 용 : 서울시내 10곳에서 10개단체 주제별 캠페인 동시 실시
5.18 가족밥상의 날 & 가족사랑의 날 공동캠페인 선포식
내 용 : 가족밥상의 날 & 가족사랑의 날 공동캠페인 전개를 선포하여 바른 밥상 및 일·가정 양립문화 정착을 위한 홍보
05.16 옥시레킷벤키저코리아 본사 앞 집회 참여
내 용 : 시민․소비자단체 80개 단체, 옥시불매 인간띠잇기 행사
05.13 가습기 살균제 피해대책 마련 촉구 성명서 발표
05.13 원유가격연동제와 통계청 우유생산비 검토·분석 보도자료 배포
내 용 : 원유가격연동제 개선 위해 통계청 우유생산비 신뢰도 제고 선행되어야 / ’12년 자가노동비·가축상각비의 산출방식 변경이 우유생산비를 크게 증가시켜 / 우유생산비 전비목 검토 필요, 우유생산비+소비자물가상승률 연동제 이중 적용되고 있어
05.13 식품안전의 날 기념식
내 용 : 시상식, 축하영상, 기념사 및 축사, 주제영상, 기념행사, 오찬 등
05.10~12 옥시제품 유통업체 철수요청 및 현황조사보도자료 배포(1차/2차)
05.09 옥시불매운동 기자회견
내 용 : 시민․소비자단체 56개 단체, 옥시불매운동 기자회견
05.07~08 옥시제품 판매실태 모니터링
내 용 : 서울 25개구 대형마트, 백화점 대상
05.04 2차 옥시제품 철수요청 공문 발송
내 용 : 오픈마켓(11번가, G마켓, 옥션), 소셜커머스(쿠팡, 위메프, 티몬), 대형 슈퍼마켓(GS 슈퍼마켓,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온라인몰(대형마트 및 백화점)
05.02, 05.27 소비자집단소송제도 TFT(2차)
내 용 : 소비자집단소송제도 도입을 위해 소협, 안산 소협, 경실련, 진보넷, 참여연대, 민변 등이 모여 TFT팀을 구성
05.02 식품안전 인식주간 – 국민참여 행사, 식품안전 건강 걷기대회
내 용 : 나트륨, 당 줄이기 제품전시, 판넬전시, 식품안전 마크 알리기, 불량식품찾기 퀴즈, 식품안전활동 퀴즈
05.02 소협 40년사 집필편찬위원회
내 용 : 소협 40주년 편찬 관련 상담·교육·지도력·재정 등 분야별 기술 내용 논의
04.29 248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04.28 롯데시네마 가격차등화, 사실상 주말관람료 인상 보도자료 배포
내 용 : 롯데시네마 가격차등화, 사실상 주말관람료 인상/ 가격 인하된 주중 일반(10-13시)시간대 상영영화, 주중 전체영화의 15%에 불과 / 주중에 시간 내기 어려운 직장인‧연인‧가족‧친구들 1만원에 영화보기 어려워 / 소비자와 소통하고 소비자 중심적 가치에서의 가격과 서비스 방안 강구해야
04.27 2016년 1분기 생활필수품 가격조사 보도자료 배포
내 용 : 전년 1분기 대비 칠성사이다, 풀무원 두부, 스페셜k, 콘푸로스트 3.2%~4.9% 인상돼 / 코카콜라, 펩시콜라, 칠성사이다 3년간 14.6% 인상, 소비자물가상승률 대비 4.4배
04.26 KBS 소비자리포트와 소협이 함께 하는 20대 국회의원 의견 조사
내 용 : 소비자 집단소송제도와 징벌적 손해배상제도에 대한 인지여부 및 동의여부 등
04.26 가습기살균제 제조 기업들의 처벌 촉구 기자회견 및 옥시 상품 불매 선언 캠페인
내 용 : 가습기살균제 제조 기업들의 처벌 촉구 기자회견 및 옥시 상품 불매 선언 기자회견, 캠페인, 퍼포먼스
04.19~26 상담원 보수교육(부산, 대전, 전주)
내 용 : 자율분쟁조정위원회 역할과 조정 사례, 효과적인 통신 상담분석을 위한 상담장 작성법, 개정된 소비자상담 관련법(민법-여행 등), 선임상담원과의 대화 등
04.18 3대 영화관-소비자단체 간담회
내 용 : 3대 멀티플렉스 영화관과 소비자단체가 서로의 의견을 전달하고 소비자 권익 증진을 위한 방안 모색
04.15 전국소비자운동가대회 – 40주년 기념식
내 용 : 기념강연, 소비자운동 비전선포, 공로패 및 소비자운동 명 예․홍보대사 임명
04.12 소협 지역대표자 회의
내 용 : 소협 40주년 기념, 소비자권리 바로알기 캠페인 및 소비자 홍보대사 모집
04.07 음원가격인상, 소비자만 부담증가 보도자료 배포
내 용 : '멜론', '엠넷닷컴'등 음원 가격인상.. 소비자만 부담 증가 / 무제한 스트리밍, 음원 전송사용료는 1,140원 인상, 멜론 상품은 1,900원 인상 / 창작자 권익 확대 취지이나, 음원가격 인상에 대한 소비자 공감대 부족해
04.07 자유학기제 관련 간담회
내 용 : 중학교 자유학기제 의의 및 경과 등
04.07 유통업체에서의 소비자권리에 관한 간담회 개최
내 용 : 유통업체에서의 소비자홍보대사 및 소비자권리 바로알기 캠페인 연계방안 논의
04.01 1372 상담원 보수교육(서울)
내 용 : 상담기법(상담원의 자세, 상담용어 등), 자율분쟁조정위원회의 역할과 사례, 통신서비스의 현황과 주요제도, 식품안전 상담분석을 위한 상담장 작성법, 개정된 소비자상담 관련법 등
03.30 1372 상담원 신규교육
내 용 : 상담다발품목의 분쟁해결기준과 소비자 관련법, 소비자 VOC 대응방법, 상담시스템 이용방법 등 총7강
03.30 CGV 좌석별 관람료 세분화 가격인상 효과 분석 보도자료 배포
내 용 : CGV 좌석별 관람료 세분화, 실질적 가격 인상 / 5개 상영관·2개 영화 1주일간 1천만원 추가수익, 점유좌석당 430원 인상 효과 / ‘소비자 선택 다양화’ 아닌 ‘꼼수 가격인상’ / 전면 재검토되어야
03.25 No-show(예약 부도) 근절 간담회
내 용 : No-show 관련 협업방안 논의 및 외식업 현장 방문
03.25 247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03.24 40주년 기념 지도자 간담회
내 용 : 소협 40년에 대한 평가 및 소협과 소비자운동의 향후 방향제안
03.23 꼭지 짧은 수박 유통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
내 용 : 꼭지 짧은 수박 유통 개선 및 조기 정착을 위한 업무협약
03.21 소협 40주년 편찬 집필위원회
내 용 : 소협 40주년 편찬 관련 분야별 기술 내용 및 방향 논의
03.21 2015년 생활필수품 가격조사 및 원가동향분석 결과 보도자료 배포
내 용 : 주요 다소비품목 가격 인상 커, 원재료가격 하락으로 제조사 폭리/ 조사품목 원재료가 평균 3.2% 하락, 소비자가는 평균 0.8% 상승/ 원자재가격 하락 혜택을 소비자와 공유하고 이제는 자발적으로 가격 인하해야
03.18 1372 상담원 강사교육
내 용 : 1372 표준상담 스크립트 및 소비자 대응방법 등
03.17 2016 제 1차 농식품 소비자정책 포럼
내 용 : 우리농산물 유통 현황과 과제, 농산물 유통구조개선 및 수급안정 추진방향 등
03.17 롯데제과 가격변경 꼼수 문제제기 보도자료 배포
내 용 : 롯데제과, 비인기제품 위주 가격인하로 가격인상 시선 돌려/ 껌·캔디 등 매출점유율 낮은 제품 가격인하 및 중량증가/ 영업이익률 ’13년 이후 증가, ’15년 6.4%로 식료품제조업 평균보다 높아
03.15 ‘세계 소비자의 날’ 기념 토론회, “소비자의 안전을 위한 축산물 항생제 오남용 근절방안 모색 세미나”
내 용 : 축산물의 항생제 사용실태, 수의사 처방제 현황과 개선점
03.15 ‘세계 소비자의 날’ 기념 캠페인 “메뉴에서 항생제를 추방하자”
내 용 : 명동일대 가두행진 KFC 및 맥도널드, 모스버거, 맘스터치 앞 피켓시위
03.11 공정위 부위원장 1372상담센터 방문(녹색소비자연대 본부)
내 용 : 전자상거래 분야 주요 소비자 피해 사례, 블랙컨슈머의 유형과 사례 관련하여 실무자 의견 청취, 책임있는 소비 문화 조성방안 논의
03.11 246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03.10 프리미엄 라면 분석 보도자료 배포
내 용 : 프리미엄 라면, 증분 원재료가율 대비 가격 인상률 평균 7.76배 높아 / 기존 라면과 프리미엄 라면 가격 최대 150%까지 차이나 / 프리미엄·고가정책 대신 원재료 가격 반영하여 합리적인 가격 책정해야
2.26 제44차 정기총회 개최
02.24 소비자권익증진 상 수여식
내 용 : 소비자 관련 법안발의, 입법정책 활동 등의 실적을 종합적으로 판단, 전북도지사 송하진 수상
02.22 소협 40주년 편찬 집필위원회
내 용 : 소협 40주년 편찬 관련 분야별 기술 내용 및 발간 일정 논의
02.22 풀무원 두부 가격인상 적정성 분석 보도자료 배포
내 용 : 국산 콩(백태), ’11년 대비 ’15년 40.8% 가격 하락/ “풀무원”, 판매관리비 지출 증가로 영업이익 감소/ 가격인상으로 소비자에게 전가/ 선두업체의 가격인상으로 두부의 연쇄 가격인상 우려돼
02.18 국회의원 방문
내 용 : 정무위원회 법안심사소위에서 소비자기금관련 법안 통과 촉구
02.15 아파트 관리비 및 감사보고서 분석 보도자료 배포
내 용 : 서울시 아파트관리비, 전국 대비 17% 높아 / 아파트관리비 지속 증가, 공용관리비‧장기수선충당금 증가에 기인해/ 회계감사 결과, 관리주체의 투명한 운영 및 절감 노력 필요
02.11 공정거래위원회 간담회 및 금년도 사업설명회
내 용 :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단체 사업 설명회
02.04 2016년 설 특별물가 조사 결과 보도자료 배포
내 용 : 금년 설 차례상 소요비용(4인 기준)은 223,987원/ 지난해 대비 3% 인상 / 쇠고기 21.4% 인상, 사과·배는 13% 하락/ 주 전보다 축산물 가격은 전부 오른 반면 가공식품은 모두 인하돼
01.19 농정방향과 소비자단체 역할 워크숍
내 용 : 소비자단체와 농식품부 간의 효과적인 협력방안 모색, 농식품의 정책과제 논의 등
01.07 소비자권익증진 상 수여식
내 용 : 국회의원 김기준(더불어민주당), 이운룡(새누리당) 선정
  • 건강인
  • 축산물인증관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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