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단체
설립목적은 주부의 사회성을 개발하고 봉사정신을 함양함으로써 가정과 지역사회의 복지향상에 기여하며,
민주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체득하고 실천함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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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소
- 서울시 중구 충무로5가 19-3
- 전화번호
- 2266-5870, 273-6300
- 팩스
- 2279-9341
주요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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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교육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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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국지도자대회: 해마다 3 , 4월 중에 전국 16개 시도지부 232개 시군구 지회의 회장단 및 임원 등
1천여 명을 대상으로 1박2일 과정의 지도자교육 실시
- 교육프로그램 운영: 전국 16개 시도지부 232개 시군구 지회에서 연 2회 이상 자체별로 환경문제,
법률문제, 식생활문제, 소비자문제, 경제문제 등 다양한 주제로 여성들의 자아개발
및 진취적인 의식 고취를 위한 교육 실시
- 상설 『주부대학』,『주부대학원』 운영
- 2) 소비자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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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72년 8월에 소비자보호센터를 개설하여 오늘에 이르기까지 소비자의 불만을 접수처리하고 올바른
정보제공에 힘쓰고 있으며 소비자의 주권의식 제고에 주력
- 소비자상담센터 운영: 전국 47곳(2001년 12월 현재)의 소비자상담창구를 통하여 피해사례의 신속한
구제 및 처리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피해구제 대비책을 강구하며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
- 소비자교육사업: 건전하고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유도하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주권
의식 배양에 주력
- 세미나 및 토론회: 소비생활 및 사회생활 전반에 대해 시급히 개선해야 할 문제점을 도출시켜
해결방안을 모색
- 조사 / 연구사업: 상품테스트, 소비환경 실태 및 의식조사, 생필품 가격 비교조사, 특별시장조사 등에서
나온 결과를 통해 소비자에게 올바른 정보 제공
- 자원재활용사업: 각 가정에서 안쓰는 물건을 서로 교환 판매하는 재활용 센터 운영 및 해마다 10월에
우수한 중소기업의 상품을 소개하고 회원들이 직접 만든 밑반찬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알뜰시장 개장
- 모니터회 운영: 안전한 소비생활을 위협하는 각종 위해 정보 및 물가안정을 위한
능동적 대처방안으로서분야별 전문 모니터가 참여하는 소비자 감시활동의 전개
- 3) 사회환경개선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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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등문화 확산을 위한 사업
- 건강한 가정문화 확립을 위한 사업
- 청소년 보호사업
- 여성정보화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