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OCAP과 공동주관, ‘제4차 산업혁명시대, 기업과 소비자의 상생의 길’ 상생포럼 개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지난 11월 29일(화) 오후 3시에 파티오나인 4층 그레이스홀에서 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OCAP)와 공동 주관으로 ‘제4차 산업혁명시대, 기업과 소비자의 상생의 길’ 상생포럼을 개최하였다. 제21회 소비자의 날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포럼은 여정성 교수(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의 ‘기업과 소비자의 상생의 길은 있는가?’에 대해 주제 발제하였으며, 기업(OCAP) 및 소비자단체 입장에서의 상생 방안 제언 후 이덕승 상임위원장(녹색소비자연대)의 사회로 자유토론을 통해 기업과 소비자의 상생 방안을 모색하였다.
제5회 김치품평회 우수브랜드 시상식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및 회원단체가 진행한 ‘제5회 김치품평회 우수브랜드 시상식’이 11월 20일(일) 광주광역시 김치타운에서 개최되었다. 김치품평회는 김치에 대한 국민적 관심제고로 김치 소비를 확대하고, 김치의 전반적인 품질향상과 김치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여 김치의 세계화를 촉진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번 시상은 우수브랜드 8개 포기김치(대상, 경북 안동 학가산고랭지 배추김치, 최우수 3개, 우수 4개)와 1개 깍두기업체(최우수, 강원 평창꽃순이깍두기)를 선정하였고, 선정된 9개 업체는 광주세계김치축제 기간 동안 홍보부스를 통해 홍보하였으며 이후에도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제5회 김치품평회 우수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한국부인회총본부
패스트 패션으로 인한 환경 개선 토론회
한국부인회총본부는 의류 폐기물과 패스트 패션으로 인한 환경 개선 토론회를 2016년 11월 25일(금) 오후 3시 반포1동 주민센터 5층 대강당에서 개최하였다 .이 날 토론회는 백훈 교수(중앙대학교 사회과학대학)가 좌장을 맡았고, 홍수열 소장(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의 ‘의류폐기물 발생현황 및 환경문제’, 문은숙 박사(서울연구원)의 ‘환경, 공정무역, 소비자가 모두 상생하는 소비생활 방안’에 대한 주제발표에 이어 학계, 환경단체, 소비자단체 대표가 패널로 참석하여 열띤 토론을 펼쳤다. 패스트 패션의 노동 착취, 옷 쓰레기, 대기오염 등과 다양한 환경문제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토론회를 통하여 각계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고, 패스트 패션에 대한 소비자인식 제고 및 소비자 단체가 나아갈 방향과 대책 마련 방안 논의를 통하여 합리적인 소비뿐만 아니라 윤리적인 소비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녹색소비자연대
녹색소비자연대 창립 20주년 기념식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는 2016년 11월 14일(월) 오후 4시 백범기념관 컨벤션홀에서 창립 20주년 기념식을 개최하였다. 창립 20주년 기념식은 이정전 명예교수(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본회 고문)의 <지속가능한 사회와 녹색소비자>라는 주제 강연을 시작으로 영상보고, 기념사 및 축사와 함께 “일천 인(1,000인) 녹색소비자 서약식”이 열렸으며, 녹색소비자연대의 20년 역사를 한눈에 돌이켜 볼 수 있는 <녹소연 20년 전시회>가 함께 열려 여러 가지 볼거리를 제공하였다.
소비자시민모임
서울 : 상조업 피해 예방 연극 교육
소비자시민모임 서울지부는 2016년 7월 4일(월)부터 12월 16일(금)까지 서울시 노인종합복지관과 노인복지센터에서 총 17차례에 걸쳐 2,000여명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상조업 피해 예방 연극 교육을 진행하였다. 서울소비자시민모임은 어르신 소비자 피해가 많은 상조업에 대해 강의식 교육에서 탈피하여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연극 교육으로 진행하였다. 올해 마지막 교육은 2016년 12월 16일(금) 창동복지센터에서 실시한 ‘나들이의 유혹’상조 피해 예방 연극이었으며, 성황리에 마무리하였다.
소비자교육중앙회
대전 : 제27회 소비자정보전시회
소비자교육중앙회 대전지부에서는 2016년 11월 17일(목)부터 23일(수)까지 갤러리아백화점 타임월드 10층 전시실에서 선진소비문화 확립과 안전소비를 위한 ‘제27회 소비자정보 전시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개막 행사장에는 권선택 시장(대전광역시), 김선환 지원장(한국소비자원 대전지원), 김기주 지원장(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충남지원) 등이 참석했으며, 소비자 정보 제공을 위한 다양한 사례와 체험관을 운영했다. 소비자 상담사례, 상품 전시, 실태조사, 상품테스트 결과 등 소비자정보를 담은 리플렛과 패널 30여점 등을 전시하여 소비자들이 모르고 지나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소비자피해를 사전에 방지하고 건전한 소비문화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자 했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
‘우리 축산물 먹Go! 건강 챙기Go!’ 캠페인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2016년 11월 11일(금) 오전 11시부터 성북 돈암 브라운스톤 아파트 단지 내 야외부스에서 ‘우리 축산물 먹Go! 건강 챙기Go!’행사를 진행하였다. 이번 행사는 소비자와 생산자가 직접 거래할 수 있는 직거래 행사를 운영하는 동시에, 소비자에게 우리 축산물에 대한 올바른 가치 인식을 심어주고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기획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약 500여 명의 소비자가 참여하였으며, 구미칠곡 축협의 축산물 직거래 차량을 이용한 축산물 할인 판매 행사, 한우와 한돈을 이용한 축산물 시식회, 저지방부위를 활용한 간단요리 레시피 홍보물 배포, 소비자 참여 이벤트 등이 진행되었다.
한국소비자연맹
한·중 국경간 전자상거래 민간 분쟁협력 체결
한·중 국경간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앞으로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신뢰 구축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연맹은 중국전자상회, 전국지적재산권·소비자침해단속센터와 함께 2016년 11월 15일(화)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국경간 전자상거래 분쟁협력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향후 양국간 민간차원의 소비자 피해구제를 진행한다. 업무협약 체결 후 ‘디지털싱글마켓에서 소비자피해구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제로 진행된 한·중 전자상거래 미래와 전망 포럼에서는 펑리후이 비서장(중국전자상회), 짱찡 처장(전국지적재산권·소비자침해단속센터), 김윤태 부회장(한국온라인쇼핑협회), 서희석 회장(한국소비자법학회), 나종연 교수(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구경태 팀장(한국소비자원), 정지연 센터장(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이 발제와 토론자로 나서, 디지털싱글마켓에서 발생하는 소비자피해에 대한 효과적인 피해구제 방안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
광주 : 광주소비자연맹 개소
한국소비자연맹의 9번째 지회가 광주에서 문을 열었다. 본회는 1970년 창립 이후 1982년 대구지회를 시작으로 춘천, 목포, 부산, 인천, 대전, 경기 등 8개 지역에 지회를 두고 있다. 광주소비자연맹 개소식은 2016년 12월 1일(목) 광주 상무중앙로에 위치한 사무실에서 진행되었다. 이날 개소식에는 지방자치단체, 유관단체 등 각계 인사 50여명이 참석하여 광주소비자연맹의 개소를 축하하고, 향후 활동에 대한 격려와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오미록 회장(광주소비자연맹)은 취임사에서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소비자피해구제와 교육, 정보제공 등 호남지역에 특화된 지역맞춤형 소비자운동을 통하여 소비자권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우유와 건강한 삶을 위한 소비자 포럼
한국여성소비자연합은 지난 11월 25일(금) 오전 10시 30분에 서울역 KTX 대회의실에서 ‘우유와 건강한 삶을 위한 소비자 포럼’을 개최하였다. 우유에 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하고 계층별 건강 증진과 우유 소비촉진 방향 마련을 위해 마련된 이번 포럼은 김경주 센터장(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구로센터)의 ‘계층별 건강과 우유의 역할’에 대해서 주제 발제하였으며, 이영병 대표(학운목장)와 이철현 본부장(서울우유 고객지원본부),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 등에서 참석하여 각계에서 바라보는 우유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가공식품 해썹(HACCP) 인증제 소비자인지도 확대 캠페인
한국여성소비자연합에서는 지난 9월 7일(수) 광주지회를 시작으로 가공식품의 HACCP(Hazard Analysis and Critical Control Point,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인증제도 홍보 캠페인을 전국 9개 지역에서 11월 15일(화)까지 진행하였다. 이번 캠페인은 서울, 부산, 광주, 고양, 하남, 양산, 강릉, 아산, 전주에서 지역 축제 등을 활용하여 해썹을 알리기 위한 판넬 전시, OX퀴즈 맞추기, SNS 홍보사진 올리기, “해썹은 □□다”포스트잇 붙이기 등과 같은 다양한 이벤트와 함께 진행되었다. 전체 10,000여명이 넘게 행사장을 방문하였으며, 설문조사에 참여하는 방문객에게는 주방용 타월을 증정하였다. 설문조사 응답자 1,300명에 대한 분석 결과, 캠페인 참가자의 해썹 인지도가 참가 전 33.0%이었으나, 참가 후 63.3%로 상승하는 등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었다.
한국YWCA연합회
제14회 한국여성지도자상 시상식
제14회 한국여성지도자상 시상식이 2016년 11월 3일(목) 오후 2시 전국은행연합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렸다. 대상에는 이길여 총장(가천대학교), 젊은지도자상에는 탤런트 신애라씨, 특별상에는 일본군 ‘위안부’피해 할머니들이 수상하였다. 한국YWCA연합회와 한국씨티은행이 협력하여 운영하고 있는 한국여성지도자상은 그동안 여성 권익과 지위 향상을 위해 헌신해온 여성지도자에게 대상, 젊은지도자상, 특별상을 수여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