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자단체협의회 소식
  • 월간소비자

월간소비자

제목 국내 오프라인, 온라인 대비 평균 소비자가격보다 최대 61%비싸
이름 김아람 팀장 단체 대전소비자연맹

실태조사

[국산·수입산 선글라스 국내·외 가격 조사 결과]

국내 오프라인,
온라인 대비 평균 소비자가격보다 최대 61%비싸




김 아 람(대전소비자연맹 팀장)
   

 

조사개요

자외선이 인체에 유해하다는 인식이 높아짐에 따 라 소비자의 선글라스 사용은 늘어나고 있고, 액 세서리로 인식이 되면서 자신을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2012년 기준 국내 선글라스 시장은 약 4300억 원대로 추정되며, 70%해외 명품 선글라 스가 차지하고 있고 초저가 선글라스·저 가 선글라스는 각각 20%10%를 차지하고 있 다. 그리고 해외 명품 선글라스의 경우 이탈리아 산 제품60%를 초과하는 등 특정 브랜드에 대 한 수입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선글라스는 브랜드별로 가격차이가 많이 나고, 수입 브랜드 선글라스는 판매점에서 고가로 판 매되고 있는데, 2012년에 발효한 무관세인 한­FTA(Free Trade Agreement , 자유무역협정)2011년 발효한 이후 20147월부터 전부 무관 세인 한-EU(EuropeanUnion , 유럽연합) FTA 체 결로 인해 관세가 없어짐으로서 수입 브랜드 선 글라스의 가격 인하가 예상된다. 이에 대전소비자연맹은 합리적인 선택에 의한 선 글라스 구매를 조성하고자 국내·외 오프라인과 온라인 선글라스 판매점의 가격을 비교 조사하 였다. 조사대상은 국내·외에서 판매되고 있는 선글라스 국산 6, 수입산 12개 등 18개 모델의총 2,493개 제품이며, 조사매장은 백화점, 일반 안 경점, 면세점 등 국내와 미국, 유럽의 오프라인 매장 및 국내와 아시아, 미국, 유럽, 호주의 온 라인 쇼핑몰 등이다(<1> 참고). 20147월 이 전의 관세제품의 판매가격을 조사하였으며, 국 내 오프라인의 경우 대형마트 내 안경점에서의 판매가격을 조사하였고, 환율은 2014829 일 기준이다.

<1> 선글라스 조사대상

번호

브랜드명

모델명

제조회사

원산지

1

구찌

GG3525

SAFILO

이탈리아

2

GG3660

SAFILO

이탈리아

3

게스

GUA1048

VIVA

이탈리아

4

GUA1050

VIVA

이탈리아

5

겐조

KZ3029

LAMY GROUP

프랑스

6

KZ3030

LAMY GROUP

프랑스

7

듀퐁

DP6515

AOYAMA

  • 건강인
  • 축산물인증관리원
  •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 행복드림
  • 제품안전정보센터
  • 식품안전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