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녹색상품 시상식 개최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는 ‘2014 올해의 녹색상품’으로 22개의 친환경상품과 서비스상품을 선정하고, 6월 18일(수) 오후 3시부터 한국야쿠르트 대강당에서 시상식을 개최했다.
‘2014 올해의 녹색상품’은 10월 21일부터 10월 24일까지 개최되는 대한민국 친환경대전에 전시 및 홍보 될 예정이다. 2014 올해의 녹색상품 소비자 패널단과 투표단에는 강남서초환경연합, 고양녹색소비자연대, 녹색미래, 녹색소비자연대, 미래소비자행동, 부산녹색구매지원센터, 서울YWCA, 안산녹색구매지원센터, 전국녹색가게운동협의회, 천안녹색소비자연대, 평택녹색소비자연대, 푸른 내일을 여는 여성들, 한국여성소비자연합전북지회, 화성YMCA 등 전국 7개 권역의 14개 소비자환경 단체와 300여명의 소비자가 함께 참여하였다.
지속 가능한 식수에 대한 공동연구 및 수돗물신뢰 향상을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MOU) 체결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는 6월 11일(수) 가이아홀에서 K-water와 ‘지속 가능한 식수에 대한 공동연구 및 수돗물 신뢰 향상을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는 지속 가능한 식수를 위한 시민 참여 및 시민의식 형성, 안전하고 건강한 수돗물에 대한 다양한 가치 평가, 수돗물 신뢰 향상을 위한 교육, 홍보 등 다양한 연구 사업과 수돗물 홍보활동을 공동으로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유아 내의 형광 증백제 사용 자제,약속 이행 점검을 위한 간담회
한국여성소비자연합은 6월 20일(금)에 6개 영유아 내의 업체와 형광증백제 사용 자제 이행 점검을 위한 간담회를 진행하였다.
해피랜드, 보령메디앙스, 서양네트웍스, 아가방앤컴퍼니, 모아베이비, 지비스타일의 품질 및 고객상담실 담당자들과 환경보건학 전문가인 전상일 소장(한국환경건강연구소)이 동석하여 형광증백제를 포함한 화학물질과 영유아 피부 접촉시 문제점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였다.
이번 간담회는 의도적이지 않은 혼입에 대한 기준 마련 필요 등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여 향후 영유아 내의류에 대한 발전적인 방향 논의의 계기가 되었다.
소비자학당 교육 실시
한국여성소비자연합은 6월 17일(화)부터 7월 8일(화)까지 매주 화요일에 소비자학당을 실시하였다. 이번 소비자학당은 금융소비자교육을 통해 현 경제 추세와 투자 성향에 따른 피해예방에 대한 강의 및 에코 컨슈머가 되기 위해 기후변화의 이해와 저탄소 친환경 생활을 위한 정보 등의 강의로 진행되었다. 이외에도 금융·환경·의료·식생활 등에 관한 정보와 우리 농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교육 및 현장 견학을 실시하였다.
전국주부교실지도자대회 개최
전국주부교실중앙회는 7월 2일(수) 더케이서울호텔 3층 거문고홀에서 16개 시·도지부 및 232개 시·군·구 지회 임원급 지도자 1,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주부교실지도자대회>를 개최했다.
올해는 ‘나눔과 봉사로 복지사회 실현에 앞장서는 전국주부교실지도자대회’라는 주제로 대회를 개최하였고, 참석한 주부교실 지도자는 나눔과 봉사가 우리 사회에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솔선수범의 자세를 가질 것을 결의하며 복지국가로서 새로운 도약의 계기가 되는데 이바지하기로 다짐하였다.
결혼 문화의 정상적인 소비 정착을 위한 서비스 비용 실태조사 및 캠페인 실시
한국부인회총본부는 건전한 소비생활 정착을 위한 결혼 문화와 결혼 비용을 조사 분석하여 결혼 준비 소비기준을 제시할 목적으로 서비스 가격조사 및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 지부를 비롯하여 인천, 경기, 경북, 대전, 광주, 부산, 대구, 울산 등 10개 시·도지부 및 여수지회에서 서비스 가격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대구, 부산, 인천은 6월과 7월에 걸쳐 일반시민들을 대상으로 소비자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우리 동네 하천 수질 모니터링 교육 실시
한국소비생활연구원은 지난 7월 1일(화) 연희초등학교 6학년 학생과 함께 우리 동네 하천 수질 교육을 진행하였다. 환경교육과 홍제천의 수질을 간이수질측정키트를 사용하여 직접 체험해 보는 시간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동네 하천의 소중함을 느끼고, 환경보존을 위해 더욱 힘써 줄 것을 당부하였다.
꽃장년주부 소비자포럼 설명회
소비자시민모임은 6월 19일(목) 오전 10시 프란치스코 교육회관 2층 강의실에서 사회공헌 프로젝트《장년 주부 소비자 포럼》의 시작을 알리는 발족식으로 ‘꽃장년주부소비자포럼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이 포럼에는 재능개발에 관심이 있고 취약한 문화소비자층 등 문화소외계층에 자신의 재능을 기부하려는 40대 이상 주부 소비자 40여명이 참석하였다.
쌀 소비 촉진 소비자교육 실시
한국소비자교육원은 6월 18일(수) 오전 10시 경기도 고양시 참좋은교회 교육장에서 주부 소비자 90명을 대상으로 쌀 소비 촉진 소비자교육을 실시하였다
“밥이 보약! 아침밥은 우리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지켜줍니다”란 슬로건을 기반으로 우수한 효능을 지닌 쌀로 아침밥을 꼭 챙겨먹는 쌀 중심의 식문화를 생활화하고자 쌀 사랑 홍보 리플렛 배부 및 홍보캠페인을 전개하였다.
택배사고 다발민원 처리기준 조정회의 진행
지난 6월 16일(월) 정광모홀에서 택배사고 다발민원 처리기준 제안에 대한 조정회의가 진행되었다.
이번 조정회의는 빈번한 소비자 불만 중 약관이나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없는 다발성 민원에 대해 가이드라인을 만들기로 협의한 부분에 대한 후속 조치로 진행되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8개 주요 택배업체가 참여하여 분실, 파손, 배송 관련 주요 택배 소비자피해 유형에 대해 표준화된 보상안을 만드는데 합의하였다.
동 정 한국소비자연맹 강정화 회장은 7월 3일(목)부터 4일(금)까지 일본 동경에서 개최된 소비자집단분쟁 해결을 위한 한·중·일 컨퍼런스에 참석하여 ‘소비자 집단분쟁조정에 있어서 소비자단체의 역할’에 대해 발표했다.
|